유당불내증은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분야별정보


우유를 마시고 나서 배가 사르륵 아픈 적이 있는 사람이 있을 텐데 이러한 사람들은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모자라기 때문에 방귀나 복통 설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명칭으로 유당불내증이라고 하는데 자신이 이 질환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될 때입니다.
우유를 먹고 나서 설사를 하거나 매스꺼움을 느끼거나 방귀가 자주 나오거나 위경련이나 복통이 있거나 복무에 가스가 차거나 배가 부글거리는 경우 증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다고 아예 우유를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닌데 락토프리라는 우유는 유당을 없애고 맛과 영양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일반 우유와 락토프리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세를 살펴보았을 때 일반 우유를 먹었을 때보다 락토프리를 먹었을 때 증세가 나타나는 사람의 수가 줄었습니다.
정확하게 나타나는 효과를 알고 싶다면 검사를 하면 되는데 만약에 유당이 분해되지 않고 대장으로 가면 수소가스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때 호기 가스가 20ppm 넘게 나오면 유당불내증이지만 락토프리를 마시면 20ppm를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까지 우유를 마시게 하는 이유는 우유에 여러 가지 효능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